본문 바로가기

형사

모욕죄 성립요건 혐의 어떻게

모욕죄 성립요건 혐의 어떻게 




모욕죄란 공개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욕할 때 성립하는 범죄를 말합니다. 모욕죄 성립요건이 인정된다면 1년 이하의 징역 혹은 이백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결혼이주민에게 불법체류자라 말해 모욕죄 성립요건 재판이 발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모욕죄 성립요건에 대해 규정하며 판결을 내린 바 있었는데요. 해당 사안에서는 모욕죄 성립요건 뿐 아니란, 인종차별적인 문제까지 언급되면서 더울 문제가 된 사안입니다. 자세한 사안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에 따르면 ㄱ씨는 외국인으로서 한국인 남성 ㄴ씨와 결혼했습니다. ㄱ씨가 버스에 타자 옆자리에 앉아 있던 ㄷ씨가 많은 사람들 앞에서 ㄱ씨에게 이들이 한국에 있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라고 말해 ㄱ씨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했습니다.ㄷ씨가 ㄱ씨를 불법체류자로 취급했기 때문인데요. 





    모욕죄 사례 살펴보고 모욕죄 성립요건 알아보기


이에 ㄷ씨는 모욕죄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법원은 ㄱ씨의 행위가 모욕죄 성립요건이 인정된다고 말하며, 모욕죄 사안에서 받을 수 있는 최고 벌금형 이백만 원을 선고했습니다. 법원이 이와 같은 판결을 내린 법적 이유는 무엇인지 판결문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판결문에서는 ㄷ씨의 행위는 옆자리 승객이자 피해자인 ㄱ씨에 대한 추행행위로 볼 수 있으며, 승객들이 이를 제지하자 ㄷ씨를 불법체류자라고 말한 행위는 모욕죄 성립요건이 충분히 인정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법원은 외국인에게 인종차별적 언행은 처벌받을 수 있는 모욕죄 성립요건으로 인정된다고 말하며 유죄 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사안을 통해 모욕죄 성립요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모욕죄로 인해 곤란을 겪고 계시다면 혼자서 해결하시지 마시고, 해당 사안에 능한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문제 해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모욕죄 성립요건과 관련해 법률적 자문이 필요하시다면 다수의 형사소송에서 긍정적 판결을 이끌어낸 바 있는 한범수변호사에게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