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사기/유사수신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 침착하게 해쳐 나가세요

 

가끔 뉴스 등에 연예인들이 이 논란으로 나오죠. 바로 ‘세금‘ 관련 문제입니다. 실질적으로 국가 안에 살아가면서 세금의 영향을 피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내가 가진 자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세금 관련 문제입니다. 자칫 잘못했다가 나도 모르는 새 탈세 혐의를 받고 형사사건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도 몰라서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얼마나 당황스럽고 억울할까요? 이럴때에는 침착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오늘 조세범처벌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조세범처벌법은 이름에서도 보이듯이 세금 관련 법입니다. 우리는 많은 생활 속에서 기본 의무인 ‘세금’ 을 당연히 치뤄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한 세금을 보면 가끔 답답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낼 세금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기도 하는데요. 이 정도가 과할 경우 조세범처벌법에 관련한 혐의를 살 수도 있습니다.

 


조세범처벌법에 수립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국가과세권의 침해를 방지하고 세금부담이 대한 공정성을 유지하는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은 형법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특별법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조세범처벌법에 따른 처벌 절차는 일반 범죄와 차이가 존재합니다. 바로 통고처분을 하는 것입니다. 바로 형사처벌로 이어지는데 아닌 관청이 벌금액을 정해 행정처분 형태로 고지하는 것입니다. 위 과정에서 원만하게 끝낼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게 어려운 경우 소송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럴때엔 침착하게 관련 세법이나 형법을 상황에 맞게 해석해야 합니다. 개인이 스스로 찾아가기는 어려운 측면이 분명 존재해서 도움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법원에서 내린 결정에 불복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관련해서 반박할 근거 등을 찾고 현명하게 대처하시기를 바랍니다. 

 


또 본 법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세액의 3배 이하의 벌금 형이 선고되는 것인데요. 결코 이 형이 가볍다고 할 수 없는 만큼 조세범처벌법에 따라 침착한 증거자료 등을 수사고기보다 모아야합니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세금 관련 문제. 적극적인 법적 대응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준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