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강도/절도

특수강도죄 성립요건 알아보기

특수강도죄 성립요건  알아보기





우리가 사는 세상은 생각보다 범죄 위험 노출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범죄의 위협을 받게 되었다면 그 위기를 대처해야 할지 몰라 당황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수강도죄 관련 사례를 살펴보며 특수강도죄 성립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강도죄 처벌 사례 확인하기!


A씨는 야간에 침입한 강도를 보고 놀라 넘어졌고 허리뼈 골절의 상해를 입었습니다. 혼자 포장마차를 운영하던 A씨는 70대의 나이로 고령이었으며 갑자기 들이닥친 B씨로 인해 놀라 넘어져 다치고 현금을 빼앗기게 되었습니다. 


B씨는 특수강도죄 처벌을 이미 받고 출소한 지 15일 된 상황에서 또다시 똑같은 범죄를 저지른 것인데요. 그리고 B씨는 이틀이 지나고 다시 야간에 A씨의 집에 야간 침입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폭행과 협박까지 하였고 현금 50만 원 상당과 전치 12주의 허리뼈 골절의 상해를 입힌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상황을 파악해 보면 B씨는 A씨가 집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손톱깎이 칼로 문을 열려고 했지만 실패하여 유리창을 깨고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소리에 놀란 A씨는 B씨를 보자 놀라 뒤로 심하게 넘어졌고 허리뼈가 다친 것입니다. 해당 범죄 사실을 파악하면 강도치상부터 특수강도죄 처벌과 절도, 주거침입까지 B는 기소가 되었고 강도치상 유죄의 판결을 받았습니다. 





법원의 판단을 정리하면?


강도치상죄와 특수강도죄 성립요건 기준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강도의 수단인 폭행과 협박이 있는지 파악하는 게 전제되어야 합니다. 


강도행위를 한 것과 상해가 발생한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재판부는 B씨가 A씨의 집에 침입하여 놀라 A씨가 상해를 입은 것은 과실이 있다고 보아 B씨의 의 행동 때문이라는 것이 충분히 인정된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집으로 몰래 들어온 B씨의 모습은 심각한 공포를 느낄 수 있었으며, 두 죄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 이외에 상해의 결과가 발생할 것을 예견했다면 강도치상죄 성립과 함께 특수강도죄 혐의가 인정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특수강도죄 처벌은?


사람이 사는 곳에 야간침입을 하고 협박과 폭행으로 인해 특수한 강도를 했다면 특수강도죄 성립요건에 해당하게 되므로 그에 따른 처벌을 받게 됩니다. 더군다나 2명 이상 구성되었거나 무기가 있었다면 그 형량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데요. 


처벌의 기준을 살폈을 때 무기징역형이나 5년 이상의 징역형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무기를 통해 위협을 하고 재물을 취득한 사실이 존재하는지 구성 요건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만 합니다.





특수강도죄 처벌 기준은 높기 때문에 사실 관계 및 동종 범죄 전력 파악은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사례를 보았을 때 B씨는 A씨를 상해하려고 하는 고의가 없다고 하더라도 무단으로 주택을 침입한 사실에 대해 A씨가 놀라 넘어져 다친 것도 인과관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유죄로 인정한 것입니다. 


그만큼 특수강도죄 사건은 초기부터 대응하는 과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의 상황과 피고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법적 근거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한 상황에서 특수강도죄 처벌을 줄이려면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의 법률자문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피해자가 입게 된 상해와 폭행, 협박에 대한 사실 및 구체적인 금전적 피해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일이므로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도 범행에 대한 목적과 그로 인한 피해자의 상황을 분석한 후 협의 과정까지 이끌어 내는 것이 필요한데요.





한범수변호사는 형사사건을 다수 해결한 경험을 통해 의뢰인이 처한 상황에서 특수강도죄 성립요건을 적극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상황을 분석해야 할지 법적인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 개개인의 어려움을 직접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범죄 사실을 인정하는지 그로 인한 피해자의 상황은 어떠한지 세밀하게 파악해야 하는데요. 강도치상죄부터 특수강도 등 형사사건을 해결할 때 고민하지 말고 법적 조언을 제대로 받는다면 보다 긍정적인 결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