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사기/유사수신

사기죄 고소 당했다면 대응은

사기죄 고소 당했다면 대응은




타인을 기망하여 재물을 교부받거나 재산상의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두고 사기죄라고 합니다. 사기죄 고소로 인해 사기죄가 성립되면 10년 이하의 징역 혹은 이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 남성이 장례식장에서 식당운영권의 지분을 주겠다고 속여 수억 원을 가로채 이를 원인으로 사기죄 고소로 인한 재판이 발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기죄 고소로 인해 발생한 해당 사안에서 사기죄 성립 및 처벌에 대해 규정하며 판결을 내린 바 있었는데요. 


오늘은 해당 사안을 통해 사기죄 성립 및 처벌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을 살펴보면 ㄱ씨는 ▲▲시의 한 카페에서 지인에게 소개를 받아 알게 된 ㄴ씨에게 모 병원의 장례식장의 식당운영권 지분 반을 주겠다고 말하며 ㄴ씨의 돈 약 6억 원을 가로챘습니다. ㄱ씨는 ㄴ씨에게 자신이 해당 병원의 이사장 조카라고 속여 이 같은 행위를 저지른 것인데요. 


조사에 따르면 ㄱ씨는 해당 병원의 이사장과는 먼 친척사이였고, 식당운영권의 지분을 넘겨줄 능력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ㄱ씨는 사기죄 고소를 당해 사기죄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된 것인데요.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ㄱ씨의 행위에 대해 사기죄 혐의가 인정된다고 보고 징역 4년 6월을 선고했습니다. 법원이 이와 같은 판결을 내린 법률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아래의 판결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원은 판결문에서 ㄱ씨가 사기죄 행위를 인정하여 반성을 하고 있지만 이와 같은 수법으로 사기죄 고소를 당해 실형은 받은 전력이 있으며 ㄱ씨의 행위로 인해 ㄴ씨가 상당히 큰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다고 말하며 유죄 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사기죄 고소로 인해 발생한 사기죄 재판 사안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거나 이와는 다르게 사기죄 고소로 인해 사건에 연루되셨다면 한범수변호사와 함께 문제를 의논하시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