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사기/유사수신

사기죄 처벌 사례 통해 알아보기

사기죄 처벌 사례 통해 알아보기




타인을 속여 경제적인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두고 사기행위라고 하는데, 이는 사기죄가 성립될 수 있습니다. 만일 사기죄 혐의가 인정되면 사기죄 처벌로 10년 이하의 징역, 혹은 이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기죄는 미수범에 대해서도 처벌이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 사업가가 자신의 제품을 중개하여 납품하는데 있어서 납품하는 제품의 단가를 부풀려 지원받은 국가의 금액을 빼돌려 이를 원인으로 사기죄 재판이 발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사기죄 성립 및 사기죄 처벌에 대해 규정한 바 있었는데요. 


오늘은 해당 사안을 통해 사기죄 처벌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을 살펴보면 중개사업을 하고 있던 ㄱ씨는 납품가를 더 많이 기재하여 국가에서 지원받는 지원금을 실제 보다 더 많이 받아 나머지 금액을 빼돌렸습니다. 이에 ㄱ씨는 징역형 및 추징금형을 구형당하며 사기죄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ㄱ씨의 행위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며 ㄱ씨의 사기행각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재판부가 이 같은 판결을 내린 법률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아래의 판결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ㄱ씨 회사의 서신과 내부의 문서 및 각종 증거들은 ㄱ씨가 공모하여 공급가를 부풀렸다는 사실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재판부는 또한 ㄱ씨가 신규로 사업을 하여 납품하는 것처럼 가장했다는 사실 또한 증명되지 않는다고 말하며 ㄱ씨에 대한 무죄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사례를 통해 사기죄 성립 및 사기죄 처벌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사기죄가 적용되면 징역 10년과 같은 범죄행각에 비해 무거운 실형이 내려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해당 사안에 능한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사기죄 처벌과 관련하여 법률적 자문이 필요하시다면 해당 사안에 능한 한범수변호사에게 사안을 의뢰하시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