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사기/유사수신

사기죄소송변호사 주가조작부당이득

사기죄소송변호사 주가조작부당이득




주가조작이라는 것은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리거나 내리거나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또한 주가에 대해서 고정시키는 것 또한 주가조작이라고 말하는데요. 주가조작에 의해 형성되어진 시세를 작위적 시세, 인위적 시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가조작 행위를 통해서 일부의 거래자들은 사전에 특정한 수준에서 주가를 증가시키고, 이러한 사정을 모르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높은 가격으로 팔아서 부당이익을 얻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주가조작부당이득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이는 사기행위에 해당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광산의 보석의 매장량을 부풀려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한 다음 주가를 올려 부당이득을 획득하여 이를 원인으로 사기죄 재판이 열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주가조작부당이득 혐의 및 사기죄 성립에 대해 규정한 바 있었는데요. 





오늘은 사기죄소송변호사와 함께 사기죄 성립요건과 함께 주가조작부당이득을 획득한 행위가 사기죄 성립에 해당 하는지 여부에 대해 사기죄소송변호사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을 살펴보면 A국제회사 대표 ㄱ씨는 ㄱ사가 개발권을 얻어낸 보석 광산의 추정 매장량이 상당하다는 내용의 허위 보도자료를 여러 차례 작성하고 배포하여 주가를 올렸습니다. 이러한 부당한 방법을 통해 약 1000억 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겨 자본시장법상 사기죄 혐의로 기소되었는데요. 





또한 ㄱ씨는 자신이 소유한 다른회사에 대대ㅐ서 무단으로 돈을 대여하여 정부에 신고하지도 않은 채 다른 법인에 투자한 혐의로 인해 배임죄 및 외국환거래법 위반의 혐의도 조사되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1심 재판부는 ㄱ씨에 대해 배임과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만 유죄로 인정했지만, 2심 재판부는 1심이 무죄로 판단한 사기죄혐의에 대해서도 유죄로 판단하여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했습니다. 또한 대법원 재판부 또한 원심을 확정하며 이와 같은 판결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사기죄소송변호사와 함께 주가조작부당이득에 대한 판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주가를 조작하는 행위는 사기죄로 인정된다는 재판부의 판단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사기죄소송 혐의를 받고 계시다면 다수의 형사소송을 통해 다양한 경력이 축적되어 있는 사기죄소송변호사 한범수변호사에게 사안을 의뢰하시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