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사/대여금

서초구대여금소송 변호사 채무이행회피 하더라도

서초구대여금소송 변호사 채무이행회피 하더라도


사람이 영위하는데 있어 경제적인 부분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때문에 만약 금전을 둘러싼 분쟁이 생긴다면 치열한 갈등을 넘어서 소송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빌려준 돈을 갚지 않아 생기는 대여금소송의 경우가 이에 해당하지요.





빌려준 사람의 입장에서는 결코 가벼운 마음으로 돈을 빌려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받지 못한다면 참으로 억울하고 화가 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빌려간 사람이 안타까운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의적으로 돈을 갚지 않기 위해 일부러 재산을 숨기거나 다른 사람 명의로 변경을 하는 등 채무이행회피 한다면 서초구대여금소송 변호사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법적 대응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한 학교재단이 약 20년 전 채권자와의 채무관계를 정리하지 않아 대여금소송이 발생한 적 있었습니다. 서초구대여금소송 변호사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한 가지 사안을 통해 상대가 빌린 돈을 갚지 않을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학교재단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대학교를 운영하면서 재정난이 악화되자 ㄱ씨에게 특정 시간이 지난 후에 빌린 돈을 갚을 것을 약속하는 유가증권인 약속어음과 함께 대출보증금으로 약 24억 원을 빌렸습니다. 하지만 대여금을 빌렸음에도 불구하고 A학교 재단은 부도날 위기에 처해, 결국 해외로 도망가고 말았습니다. 학교측은 이사장 직무대리로 전환하여 법인을 매각하는 작업에 들어갔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ㄱ씨는 인수협상자로부터 채무에 대해서 감액 요청이 들어오자, 24억 원에서 절반의 액수로 조정을 해주었습니다. 빌려준 돈 중 약 5억 원은 바로 지급을 받았고, 나머지 약 8억 원에 대해서도 협의하여 지급받는다는 약정서도 작성했습니다. 그러나 인수작업이 끝나갈 무렵에도 나머지 돈을 지급받지 못하자, 결국 ㄱ씨는 A학교재단을 상대로 대여금소송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1심은 A재단이 채무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판결을 내렸으나, 2심은 1심의 판결을 깨고 A재단이 ㄱ씨에게 4억 원을 지급해야 한다며 ㄱ씨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러자 A학교재단이 불복하여 재판은 상고심까지 진행되게 되었는데요. 상고심에서 대법원은 약정에 따라 A재단은 ㄱ씨에게 빌린 대여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으며 갚아야 할 돈 중에서 빌려 쓴 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ㄱ씨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말하며 2심의 판단을 지지하고 A학교 재단의 상고를 기각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서초구대여금소송 변호사 통해서 살펴본 사례는 대여금을 갚지 않아 소송이 발생된 사건입니다.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한다면 상대를 대상으로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여 받지 못한 채무액을 정당한 절차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을 통해서 승소를 하여도 일부 악덕 채무자들이 재산을 빼돌리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여금소송을 다수 경험해 온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가압류 등의 법적 대응을 통해 채무자의 재산을 묶어 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혼자서 진행하기에는 매우 어렵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대여금을 둘러싼 분쟁은 법적 절차와 복잡한 이해관계들이 섞여 있기 때문에 문제를 다각도로 파악하여 변하는 사안에 대해서 철저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소송 특성 상 단기간에 끝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치열한 법정공방으로 이어질 수 있어 대부분 초기부터 힘들고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안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해드릴 수 있는 서초구대여금소송 변호사 도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시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한범수변호사는 대여금분쟁으로 인해 피해를 입어 법률 조력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채무자가 재산을 숨기는 등 채무이행회피 할 경우 또는 돈을 빌린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짓 주장하여 사건에 연루되신 경우 서초구대여금소송 변호사 한범수변호사와 동행하여 사건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