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성범죄/성폭력

아동성추행상담변호사 처벌 위기에서

아동성추행상담변호사 처벌 위기에서



아동성추행 사건은 아무래도 그 죄질이 나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처벌의 기준이 높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은 아동성추행상담변호사를 통해 어린이집 아동 성추행에 대한 사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고 A는 어린이집 내에서 피해자 B와 C에게 특정한 단어를 가르쳐주며 피해자를 강제추행한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하지만 A는 어린이집에서 물을 마시러 가던 중국식 발음으로 이야기한 적이 있을 뿐 노래를 가르쳐주면서 추행한 사실이 없다고 일관되게 주장하는데 피해 아동들이 진술하는 내용이나 증인의 진술이 다소 다른 부분이 존재하다 보니 과연 혐의 인정이 가능한지 억울한 부분은 없는지 검토해야 할 상황이었습니다.




아동 진술 특성에 있어 순수성이 있는 아동은 적극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경우는 적지만 꾸며서 말하는 경향이 발견되고 소극적 은폐를 하는 성향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억울하게 아동성추행 사건에 연루되었다면, 정보의 양부터 정확성에 대한 부분 그리고 기억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기에 성추행 피해를 주장하는 아이의 진술에서의 신빙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요. 위 사례 또한 보호자 추궁에 따라 피해 사실을 진술하게 된 것인지 자발적, 임의적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사례입니다.





위 사례 재판 과정에서 아동의 피해 사실을 질문할 때 예단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은 없는지 특정한 답변을 강요하는 질문이나 부정확한 답변을 유도한 점은 없는지가 쟁점이 되었는데요. 아동 기억에 변형을 가져올 여지까지도 살펴야 하며, 아동의 경우 현실감시 능력이 부족하기에 상상과 현실을 혼동할 우려가 있는 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술에 대해 일관되는지 세부 묘사가 가능한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전제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


재판부는 수사기관에서 진술을 할 당시 피해 아동들이 추행을 당한 부위를 말할 때 지속되지 않고 그때마다 답변이 달라지면서 대응하는 부분에 있어 일관성이 없던 점, 추행을 당한 사실이 피고인지 아닌지 파악이 어려웠던 점, 반복된 질문에 대해 유도성이 의심되는 점 등을 종합해 보았을 때 해당 부분이 존재한다고 인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재판부는 A에게 무죄를 선고하였습니다.





아동성추행상담변호사는 우선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그 방향을 결정하는 데 도음을 드릴 것입니다. 사안 자체가 개인이 접근하는데 한계치를 느끼고 대응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가 될 수 있는 일이다보니 상황을 인지하는데 직접적인 조언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성추행상담변호사에게 종합적으로 일관된 진술을 이어나가는 방법을 터득하고 논리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이 진술한 사항에 대해 해당 사실이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것 자체가 복잡하기에 대응하는데 무리가 될 수밖에 없는데요. 수사기관에서의 진술과 법정진술에 의하면 피고가 몸을 만진 행위가 있었는지 아닌지 계속 반복된 질문으로 인해 유도로 나오는 대답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판단하는 모든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단순한 법리 파악으로는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동성추행상담변호사 한범수변호사는 사실 관계를 분석하고 일관된 진술을 통해 무죄 선고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의뢰인의 상황과 철저한 법리 파악을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아동추행에 대한 처벌 기준이 높아지는 가운데 법적 분쟁을 대처하려는 것 자체가 힘에 부치고 객관적인 입장을 표현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그 방향을 파악하고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