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사/대여금

임금체불 민사소송 대응하기

임금체불 민사소송 대응하기

 

 

 

 

임금은 근로자가 노동의 대가로 받는 보수를 말합니다. 노동자가 노동 계약을 할 때는 임금과 관련된 계약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얼마의 임금을 어느 정도의 주기를 가지고 준다고 약속하고 일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바로 임금체불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임금체불은 마땅히 지급해야 하는 임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약속과 다른 시기에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임금체불은 불법행위입니다. 노동자의 권리를 훼손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 임금체불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여금과 관련하여 약속 시간을 넘기는 경우도 임금체불이 될 수 있습니다. 대여금을 제 때, 정확한 금액으로 갚지 않는 경우에 임금체불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임금체불은 몇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단순 임금체불입니다. 단순 임금체불은 기본급과 같은 일반적인 임금 지급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휴업수당, 연장, 야간, 휴일근로수당, 해고예고수당 등의 지급의무를 위반하는 임금체불입니다. 둘째, 최저임금체불입니다. 고의로 최저입금에 못 미치는 금액을 지불하는 경우입니다. 셋째, 체불금품 청산의무 위반 임금체불입니다. 근로자가 사망하거나 퇴직한 후에 지급되어야 할 임금, 보상금 등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넷째, 퇴직금 임금체불입니다. 근로자가 퇴직 후 14일 이내에 지급하여야 할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처럼 임금체불의 종류는 다양하며, 임금은 법률로 보장하고 있는 노동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임금체불을 당했다면 주저하지 않고, 임금체불 민사소송을 통해서 체불된 임금을 수령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금체불은 경제적인 약자가, 소위 말하는 “을”들이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금체불을 따지기에 개인에 비해 회사, 단체가 힘이 강하여 쉽사리 용기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추후에 다른 종류의 불이익을 받을까 겁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금은 노동자가 보장받는 권리이기 때문에 체불되었을 때는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임금체불 민사소송 절차를 통해 권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법률조력자의 도움을 받아 임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추후에 가해질 수 있는 부당한 보복조치에 대해서도 방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속 기간이 되었는데도 대여금을 받지 못하였다면, 약속된 금액에 못 미치는 대여금을 돌려 받았다면 임금체불 민사소송을 통해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수의 민사소송을 다뤄본 한범수변호사는 그 간의 경험과 전략을 통해 귀하의 체불된 임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법적인 자문을 제공합니다. 법무법인 신효 한범수변호사의 법적 조력을 통해 체불된 임금을 수령하시고, 더 나아가 피해 사실에 대해서도 보상받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