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사/손해배상

민사재판변호사 보이스피싱손해배상

민사재판변호사 보이스피싱손해배상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해서 금전적인 손해를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묘한 속임수에 넘어가 돈을 잃은 분들도 많지만 금융기관이 그 책임을 다하지 않아 피해를 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금융기관을 상대로 보이스피싱손해배상을 청구하여 피해에 대해 구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인터넷뱅킹 예금해지 서비스를 악용하여보이스피싱범죄로 손해를 본 고객이 금융기관을 상대로 보이스피싱손해배상을 제기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보이스피싱손해배상 책임에 대해 규정하며 판결을 내린 바 있었는데요. 오늘은 민사재판변호사 한범수변호사와 함께 보이스피싱손해배상 책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을 살펴보면 ㄱ씨는 검찰수사관을 사칭한 전화를 받고 은행계좌 및 인터넷뱅킹 보안카드의 번호를 유출하여 약 이천만 원의 피해를 보았습니다. ㄱ씨는 이후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범죄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인터넷뱅킴 예금이 해지되었다는 사실도 알게되었는데요. 이에 해당 서비스를 자신에게 설명하지 않은 금융기관을 상대로 보이스피싱손해배상을 제기하게 된 것입니다. 





해당 사안에서 1심과 2심 재판부는 ㄱ씨의 손을 들어주며 원고승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인터넷뱅킹 예금 서비스가 해지된 것은 은행의 관리 소홀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는데요. 하지만 대법원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대법원 재판부는 원고승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원고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재판부가 이 같은 판결을 내린 법률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민사재판변호사와 함께 아래의 판결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인터넷뱅킹 예금해지 서비스로 ㄱ씨에게 책임져야 할 의무가 추가되거나 이를 알지 못했다고 해서 예상하지 못하는 불이익을 받는 게 아니다라고 말하며 보이스피싱 사건이 발생하여 피해를 입게 된 가장 큰 원인은 ㄱ씨가 자신의 금융거래 정보를 신원미상의 범인에게 알려준 것이 직접적이 원인이라고 지적하며 원고패소 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민사재판변호사와 함께 보이스피싱손해배상 사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와 같은 금융기관을 상대로 하는 손해배상은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능한 민사재판변호사의 조력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보이스피싱손해배상 소송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은 해당 사안에 능한 민사재판변호사 한범수변호사에게 도움을 청하시고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