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사/조상땅찾기

조상땅찾기 나도 몰랐던 토지를 찾기 위한 방법 있을까

내 것인지도 모를 만큼 오래 전에 숨겨 두어 잊혀진 돈을 갑자기 찾게 된다면 마치 횡재한 것과 같은 기분이 들 것입니다. 땅 역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혹시 조상땅찾기라는 서비스를 알고 계신가요? 복잡한 현대사를 가진 우리나라는 한국 전쟁과 그 일본의 식민지 시대를 지나면서 땅의 소유권이 불명확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서비스를 통해 시청과 구청의 자료를 활용해 나도 모르고 있던 상속받을 만한 조상의 토지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즉, 과거에 등기를 해야 했지만 등기를 하지 못했거나, 재산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분실한 토지를 찾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상땅찾기 제도를 통해 갑자기 조상의 땅을 상속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갑작스러운 행운의 상황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조상땅찾기를 통해 선조의 토지를 얻게 된다면 큰 재산을 갖게 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하려고 하지만, 이 때 유념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조상땅찾기 서비스를 신청하실 때 서류를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가족들에게 서로 친척 관계임을 알리기 위해 서류, 증명서 등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대리인을 통해 확인되면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선조의 토지를 되찾기 위한 서비스 신청 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는데, 때론 조상의 땅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이를 진행하기 위해 덜컥 브로커를 통해 조상의 땅을 되찾으려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에 넘어가 재산을 잃고 마음까지 다칩니다.

따라서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 혼자 고군분투하기보다는 변호인과 함께 상의 후 진행하게 된다면 좀 더 원만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