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폭행/상해

폭행죄 성립요건 불법채권추심에서

폭행죄 성립요건 불법채권추심에서




불법채권추심이란 채권자가 채무상환을 독촉하는 과정에서 법규를 위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채무상환 독촉 과정에서 공갈, 폭언, 폭력 등을 하는 행위와 야간에 전화나 문자메시지 등 연락하는 행위가 있습니다.




 

이러한 불법채권추심을 하는 과정에서 신체에 폭행을 가했다면 폭행죄 성립요건으로 인정되어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한 사건을 살펴보면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는다며 흉기로 위협하고 손과 발로 수 차례 폭행한 사람이 징역형을 받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건을 통해 불법채권추심과 폭행죄 성립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B씨가 자신의 지인에게 돈을 빌리고 자취를 감추자 B씨를 소개시켜준 C씨를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A씨는 C씨를 폭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흉기를 머리에 대며 위협하였고 손과 발로 수 차례 폭행하고 담배로 신체특정부위를 지지는 등 약3시간동안 폭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행위로 인해 A씨는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재판부에서는 A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A씨가 재판과정에서도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지 않고 있고 다른 범죄로 인해 처벌받은 전력이 있어 계속 수사중인 점을 고려하였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불법채권추심 사건을 통해 폭행죄 성립요건에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폭행죄 성립요건에 해당하는 사건은 형사재판이나 형사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형사법률변호사의 도움을 통해 사건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범수변호사는 해당사안을 비롯하여 사기, 횡령, 성범죄, 강도, 절도 등 여러 가지 유형의 형사사건에 많은 경험을 보유한 변호사입니다.

 

 

형사재판이나 형사소송에 있어서 법률적인 부분에 어려움을 겪어 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하다면 한범수변호사와 상담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법률적 대처방안을 강구하여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