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폭행/상해

데이트폭력 처벌 알아보기

데이트폭력 처벌 알아보기




폭력에 관한 사건이 존속이라 연인 사이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데이트폭력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트폭력 처벌도 무겁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한 사건을 살펴보면 데이트폭력에 의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은 데이트폭력 가해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재판부의 판결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사건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A씨와 여성B씨는 한 캠프에서 만나서 알게 된지 약 보름 만에 연인관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서로 선물을 주고받고 기념일도 챙기며 평범한 커플처럼 만남을 유지해왔습니다.

 

 

하지만 만남 도중 A씨는 B씨에게 짧은 옷을 못 입게 하였고 SNS에 올린 짧은 옷차림의 사진을 모두 지우라고 강요하였고 B씨가 연락이 잠시라도 되지 않으면 짧은 시간을 간격으로 여러 차례의 연락을 지속적으로 보내며 집착을 하는 행위를 하였습니다.




 

또한 A씨는 B씨와 말다툼을 하다가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고 한 시간에 걸쳐 여러 차례의 폭력 행위를 하였습니다. 이에 B씨는 지인들에게 너무 화가 나고 억울하고 답답하다며 하소연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B씨는 결국 경찰에 신고를 하였고 조사를 마친 후 귀가하는 상태에서 갑작스런 발작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B씨는 정신과를 방문하였지만 예약을 하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발걸음을 돌렸고 A씨는 자신의 지인에게 B씨가 넘어져 다친 것이라고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B씨는 지인들에게 왜 자신이 이러한 고통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하소연을 하였습니다. 결국 B씨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B씨의 가족은 A씨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재판부에서는 해당 소송에 대해 원고승소의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리 연인이라고 할지라도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는 이유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폭력 전후 과정을 종합하여 미루어보았을 때 실랑이를 벗어난 위법행위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어 B씨는 폭력으로 인해 오랜 기간 심신의 고통을 겪었고 절망적인 심리상태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은 데이트폭력과 인과관계가 인정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트폭력 처벌에 관한 한 사건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데이트폭력으로 인한 민사사건이나 형사사건에는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사건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범수변호사는 민사사건과 형사사건을 여러 차례 경험한 변호사로서 의뢰인들이 고민하고 있는 법적인 부분에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데이트폭력 처벌뿐만 아니라 다른 죄목으로 인한 사건에 연루된다면 한범수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법률적으로 해소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