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횡령/배임

뇌물죄처벌 형사소송변호사

뇌물죄처벌 형사소송변호사




공무원 혹은 중재인이 직무대행에 대한 대가로 부당한 금전 및 그에 부합하는 것을 받았을 경우 뇌물죄가 성립하게 됩니다. 뇌물죄가 성립하게 되면 뇌물죄 처벌로서 징역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 교수가 개인 교습생에게 ▲▲대 교수를 시켜주겠다고 말하며 학부모로부터 고가의 명품 시계를 받아 이를 원인으로 뇌물죄 성립과 관련된 재판이 발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뇌물죄 성립 및 뇌물죄처벌에 대해 규정하며 판결을 내린 바 있었는데요.


오늘은 형사소송변호사와 함께 해당 사안을 통해 뇌물죄 성립 및 뇌물죄처벌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에 따르면 ▲▲대 교수로 재직 중이었던 ㄱ씨는 자신에게 개인 레슨을 받는 학생 ㄴ씨에게 나중에 ▲▲대 교수를 시켜주겠다며 교수가 되기 전 까지는 내 제자라는 것을 말하지 말라고 하는 등 교수 채용에 도움을 줄 것처럼 이야기하며 ㄴ양의 학부모에게 약 4천만 원 상당의 명품시계를 받았습니다. 


이에 ㄱ씨는 뇌물죄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된 것인데요.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ㄱ씨의 행위를 두고 뇌물죄로 인정하여 징역 3년과 벌금 오천만 원을 선고하며 뇌물죄처벌 선고를 내렸습니다. 법원이 이와 같은 판결을 내린 법률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아래의 판결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원 판결문에서 ㄱ씨는 국내 최고의 국립대학교 교수로서 도덕성 및 청렴성을 가져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 영향력과 명예를 악용한 그 태도 및 행위는 매우 불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법원은 ㄱ씨는 반성하지 않고 시계를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하여 오히려 자신을 모함한다고 하는 등 정황도 좋지 않아 엄하게 처벌한다고 말하며 유죄 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형사소송변호사와 함께 뇌물죄처벌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해당 사안과 관련해 법률적 자문이 필요하시다면 뇌물죄성립 및 뇌물죄처벌과 관련된 사안을 다수로 다루어본 형사소송변호사 한범수변호사에게 도움을 청하시고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