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폭행/상해

아동학대 사례 형사사건변호사와

아동학대 사례 형사사건변호사와 




아동학대란 아동 학대는 아동을 신체적, 성적, 심리적으로 학대하거나 돌보지 않고 방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동 학대는 아동의 가정뿐만 아니라 아동이 속해 있는 학교나 기타 모든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최근에는 이렇게 많이 발생하는 아동학대 사례로 인해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통해 이를 위반한 자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처벌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10대 아들을 폭행하고, 학교에 등교시키지 않아 이를 원인으로 재판을 받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아동학대 사례에서 법원은 아동학대 기준 및 그에 대한 처벌에 대해 규정하며 판결을 내린 바 있었는데요. 오늘은 형사사건변호사와 함께 아동학대 사례를 통해 아동학대 기준 및 그에 대한 처벌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을 살펴보면 A씨는 △△시에 위치한 자신의 자택에서 아들 B군이 말을 듣지 않는 다는 이유로 손바닥으로 B군을 때렸습니다. 또한, 말을 듣지 않으면 소년원에 보내겠다고 소리 지르며 10대인 B군을 학교에 등교시키지 않았는데요. 이에 A씨는 아동학대의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된 것입니다.


조사과정에서 A씨는 B군의 엄마인 C씨에 대해서도 폭행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A씨의 이러한 행위들은 성장기인 B군의 정신건강 및 발달을 해치는 신체적 학대행위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이 재판에서 아동학대 혐의를 결정하는데 주요 쟁점이 되었습니다.





해당 아동학대 사례에서 재판부는 A씨에게 징역 1년 6월 및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습니다. 재판부가 이러한 판결을 내린 법률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형사사건변호사와 함께 아래의 판결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판부는 판결문을 통해 A씨가 흥분하면 소리를 지르고 폭력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B군의 정신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바른 성장을 하는데 있어 크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재판부는 이러한 A씨의 행위는 아동학대의 혐의가 충분히 인정된다고 설명했는데요.





그러면서 재판부는 다만 A씨가 B군을 학대한 행위에 대해 충분히 반성하고 있으며, 또한 아내 C씨와도 합의한 점과 평소 A씨가 지병으로 인해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양형했다며 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형사사건변호사와 함께 아동학대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법률적 자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사안에 능한 형사사건변호사 한범수변호사에게 사안을 의뢰하시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