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사/대여금

민사분쟁변호사 대여금반환 선고는?

민사분쟁변호사 대여금반환을



사단법인 어느 영화제에서 조직위원장에게 출연금을 지급하지 않아 소송이 제기된 민사사건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이 사건의 판례를 중심으로 민사분쟁변호사의 법률상담이 필요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사분쟁변호사의 법률상담이 필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민사소송 사례를 살펴보면 A영화제는 B씨가 기업 또는 개인으로부터 A영화제를 개최하는데 필요한 협찬금을 모집하는 업무를 주관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이에 B씨는 협약서에 따라 A영화제에 2억원을 지급했지만 영화제가 끝나고 난 뒤 법인에서는 B씨가 지급한 돈은 대여한 것이 아니라 증여한 것이며 만일 영화제가 종료되고 난 뒤 수익이 남았을 경우 그 범위에서 출연금을 돌려주기로 한 것이라고 주장을 내세우며 돈을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에 불복한 B씨는 결국 법인을 상대로 법원에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을 제기했는데요.


재판부는 원고와 피고 사이에서 작성된 협약서에는 출연금에 대해 조직위원장 대여금이라고 그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어 상 문구를 보았을 시 이 사건 준비금의 반환을 당연한 전제로 하고 있다고 판시하였습니다.





또 협약서가 다의적 해석이 가능하여 그 취지가 불분명하다 하지만 협찬금 또는 지원금이 모집되면 그 모집액으로 이 사건 출연금을 대체하고 부족한 돈에 대해서만 원고인 B씨가 2억원의 범위에서 지원을 한다는 취지로 해석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습니다.


재판부는 A영화제 조직위원장 B씨가 법인을 상대로 제기한 대여금반환 청구소송에서 원고승소 판결을 확정 지었습니다.





지금까지 민사분쟁변호사의 법률상담이 필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민사소송 사례에 관해 법률 내용을 설명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위 사례와 관련해 유사한 분쟁으로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민사소송으로부터 법적 대응을 구축하기 위하여 변호인의 선임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민사분쟁변호사 한범수 변호사가 그 해결의 답을 찾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