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성범죄/성폭력

카메라촬영죄 혐의 성립에 있어 핵심은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렌즈를 잘못 들었다가 타인의 신체가 찍혀 오해를 사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상대가 수치심을 느꼈거나 혐오감을 느껴 피해를 입었다고 신고하게 되면 억울해도 누명을 써서 처분이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혐의가 성립되어 버리면 되돌릴 수 없기에 초기부터 철저하게 증명하여 해결을 보는 게 좋습니다. 나는 그저 일상을 촬영하던 중이었는데 갑작스럽게 누군가가 나타나 찍히고 그에 대해 문제 삼는다면 카메라찰영죄를 벗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고의가 없었지만 몰래 타인을 찍은 것이 되어 사건에 휘말릴 경우 초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혐의가 인정됩니다. 당황스러워 사과를 해도 피해를 입은 당사자가 신고를 한다면 상황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당연히 나는 의도하지 않았기에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스마트 기기를 확인했을 때 찍혀있는 부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진술을 일관되게 하며 무고를 밝히기 위한 증거들을 증빙해야 풀려날 수 있습니다.



카메라촬영죄는 형량이 무겁고 보안 처분까지 떨어질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이에 맞는 법리적 해석이 필요하여 변호사의 도움을 통해 처리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견서를 제출하고 논리정연하게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개인이 대처하기란 어렵습니다. 나날이 성에 관련된 문제로 이슈가 되고 있고 사안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처분이 무겁게 떨어져 혐의가 없다면 빨리 벗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미지들을 보았을 때 의도하지 않았던 점이나 우연히 촬영됐다는 점을 강조하여 내가 무고하다는 부분을 끝까지 증명해내야 합니다. 혐의 없음으로 처분 받기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사건이 조속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초기에 방향을 잡아 변수에 대응하면 됩니다.



카메라촬영죄와 관련한 사안들은 재범의 확률이 높아 근멸하기 위해 단속 활동도 강화하며 적발되었을 때 형량도 무겁게 떨어지게 해놨기에 억울함을 밝히지 못한다면 낙인이 찍혀 사회생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제약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나쁜 마음을 품고 찍는 사람도 있지만 금전적인 보상을 바라고 무고한 사람을 끌어드리는 일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명을 받았다면 입건이 되기 전에 조력을 구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면 됩니다.


카메라촬영죄가 성립되려면 성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타인에게 수치심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부분을 렌즈에 담거나 기계장치를 이용해 찍었다면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상대가 동의했어도 모르는 사이에 배포를 하거나 게시하고 복제해서 소장하며 나쁜 의도를 가지고 활용하는 경우도 처벌받습니다. 하지만 오해를 받은 상황에서 증명할 수 있는 cctv나 증언들이 없다면 내가 몰카범이 되는 것은 순간입니다.



혐의가 없다는 것을 밝히는 일을 어렵고 원래 관련 이미지가 없는데 피해자가 삭제했다며 우길 때는 복구 과정을 거치며 복잡하게 입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과정에서 지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대처는 불합리한 처분이 떨어질 수 있고 긴 싸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입건이 되고 구속이 돼서 처리되기 전에 자문을 구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법률적인 해석으로 유발 시점부터 확실히 오해의 소지를 풀어나가며 당시 억울한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카메라촬영죄는 찍은 각도나 상황, 부위에 대한 증빙부터 유포가 이루어졌는지, 얼굴은 식별이 가능한지 등 여러 여부를 두고 형량의 수위를 정하거나 무혐의를 내려주기 때문에 여러 변수들을 감안하여 타당한 해결책을 찾아 빈틈없이 조력을 통해 헤쳐나가는 것이 올바른 방안입니다. 생각보다 흔하게 일어나는 사건들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