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사/횡령/배임

서초구형사변호사 업무상횡령 성립 요건은?

서초구형사변호사 업무상횡령 성립 요건은?

 

 

 

 

 

 

업무추진비를 빼돌린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었던 대학교 총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건이 있습니다. H 총장은 3년 간 자신의 업무추진비를 교내 10여 개 부서에 격려금으로 지급한 것처럼 서류를 꾸민 뒤 다른 용도로 사용해 업무상횡령 혐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해당 사건에 대하여 인천지검 형사1부는 업무상 횡령 혐의로 경찰이 기소 의견으로 송치한 H 총장에 대하여 무혐의 처분을 내린 것입니다. 검찰은 경찰이 H 총장을 입건할 당시 업무추진비 관련 규정을 잘못 적용한 것으로 판단한 것이죠.

 

기업에서 특정 목적을 위해 마련한 돈을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이는 업무상 횡령에 해당합니다. 횡령 혐의의 인정 여부는 타인의 재물을 관리하면서 자신이나 제3자가 이익을 취할 목적으로 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일명 '불법영득의 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위의 판결에서 H 총장은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일까요? 해당 사건을 담당한 검찰은 H 총장이 소속된 대학교가 자체 업무추진비와 관련한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이 경우 업무추진비 사용 범위를 폭넓게 인정한 대법원 판례를 인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H 총장이 대학교가 특정 목적을 위해 마련한 돈을 개인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업무상횡령에 연루될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업무상횡령의 경우 일반 횡령보다 가중처벌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과중한 처벌을 피하기 위해산 서초구형사변호사를 통해 자신의 혐의를 방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상횡령 혐의에도 감경 요소가 있기 때문에 억울하게 사건에 휘말린 경우 초기부터 서초구형사변호사의 법률조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감경 요소로는 외부 압력에 의한 소극적 범죄 가담, 손해 발생의 위험이 적은 경우, 생계형 범죄의 경우, 초범의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의도와 무관하게 업무상횡령 혐의를 받고 있다면 서초구형사변호사를 찾아 법적 자문을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초구형사변호사는 업무상횡령 및 사기죄 등 형사사건을 다룬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맞춰 맞춤형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며 각각의 상황에 맞게 문제의 해결법을 제시해드릴 수 있습니다.